에너지

한전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

ENG.J 2023. 8. 29.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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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에서 제공하고 있는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가 있어 가입해 보았습니다. 전기안전관리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파워체크 모바일’은 특고압 고객의 AMI(스마트 전력 계량 인프라) 검침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기안전 관리에 필요한 전기품질 정보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디지털 전기품질관리 솔루션입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면 휴대폰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1. 파워체크 장점

 

첫째, ‘전기품질 현황‘에서는 수전설비 운영에 필요한 전기품질 자료를 종합하여 제공합니다. 전기품질 이상 요인을 모바일로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전기 정보’에서는 이용률, 상불평형률, 역률, 고조파, 정전 정보, 최대 수요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둘째, 건물 내 전력 설비 정전 등의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한 현장 출동이 가능하도록 경보 알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람시 알림 경보 레벨(%)을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예를 들면 상불평형 기준 30%를 초과하거나 고조파가 5%를 초과하면 알람을 발생하는 형식입니다. 

 

셋째, 전기요금 정보입니다. 연간 청구 요금을 Bar 그래프로 추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작년 요금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직 발행되지 않은 이번 달 요금의 예상 금액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위 수치들이 필요하면 굳이 찾아봐야 하는데 한 번에 일괄로 제공하는 점이 좋았습니다. 사업장별로 전기 및 에너지 사용량을 리포트하고 절감, 관리하는 곳이 많은데 리포트 기초자료로서 활용도가 높을 듯합니다.  

2. 가입 시 준비물

 

(1) 사업자등록번호

(2) 한전 고객 번호

(3) 선임증명서(한국기술인협회와 연계하여 대체할 수 있음)

 

3. 가입과정

 

(1) 플레이스토어에서 '파워체크'로 검색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습니다.

(2)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 시 위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3) 회원가입 시 안전관리자 선임증명서를 첨부하고 한전의 승인이 떨어질 때까지 대기합니다. 최대 3일 소요된다고 합니다. 

(4) 접속하여 세부 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본인 상황에 맞게 알람 설정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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